이스라엘의 신학


시편 34,9

9 (테트) 너희는 맛보고 눈여겨보아라, 주님께서 얼마나 좋으신지!
행복하여라, 그분께 피신하는 사람!

묵상

고대 근동의 에누마 엘리시, 길가메시 서사시는 기원전 2000년을 전후로 점토판에 기록되었다. 이집트에는 아텐숭배 신앙이 있었고, 구약 왕국시대에는 가나안 지역의 바알, 아세라 신앙도 이스라엘 문화와 영향을 주고 받았다. 야훼 신앙은 신학적 답변을 내 놓아야 했고, 그 전승과 기록이 쌓여 구약이 성립되었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을 알아가는 이유는 내 관심사 때문이 아니다. 고대 신들이 전쟁을 해서 계급과 계급에 기반한 법을 정당화 했지만, 야훼 신앙은 율법이 평등하고 고아, 과부, 나그네 등 사회적 약자를 특히 보호할 것을 요구한다. 오늘날에 높은 계급에 있는 사람이 스스로 신과 같은 마음으로 법을 다루고, 사회적 약자에게 정의가 이르지 않는 것은 그 때와 같다. 하느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스스로 사랑을 보이셨고, 작은 민족을 선택하여 신앙을 지키게 하는 것에 때를 가리지 않는다.

성경은 고립된 신앙 문서가 아니며, 주변 문화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야훼 신앙의 유일성, 도덕성, 그리고 우주적 주권을 확립하려 했던 치열한 신학적 논쟁의 산물임을 이해해야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